• 언론홍보
언론홍보
<우리뉴스> 위유미 원장 칼럼, 내 나이가 어때서요
23-12-26 22:01관리자17회
70대 중반임에도 여전히 현업에 종사하는 모 단체 대표님이 있다. 그는 세대교체라는 말이 영 탐탁치 않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자신도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면서 우리는 나이가 많으니까 이제 그만 물러나야 한다고 말하는 친구 때문에 더 화가 난다고 했다.

속상해 하는 그분에게 개인적인 견해일 수 있으니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라고 말씀해 드리면서 세대교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세대교체는 사전적 의미로는 신세대가 구세대와 교대하여 어떤 일의 주역이 되는 것이다.

세대교체는 중요한 과정이다. 사회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정이며 사회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기존의 방식과 관행에만 의존하게 된다면 새로운 문제와 도전에 대한 대응력이 약해지고 사회발전은 지체될 것이다.

시대의 변화는 얼마나 빠른가. 이에 발맞춰 신세대는 기존의 사고방식을 넘어선 보다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의 역량은 기술혁신, 디지털 경제, 협업과 창의성 등 새로운 기술과 트랜드에 신속하게 적응하며 변화를 기회로 인식하는 개방적인 사고까지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이 새로운 세대가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는 높은 유연성과 적응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기존 세대의 경험과 지식 또한 사회 발전에 필수적인 자원이다. 그들 역시 장기간의 경력과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풍부한 지식과 현실적인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세대이기 때문이다.

나이가 든다고 해서 역량과 열정을 상실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세대교체를 통해 세대 간의 교류와 상호이해를 강화하는 것이지 한 세대가 끝나고 다음 세대가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세대 간의 지식 공유와 협업을 통해 기존세대의 전통적인 가치와 신세대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조화롭게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는가. 특히, 세대교체가 단순히 나이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고려해야 할 측면들이 많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나이와는 별개로 개인적인 능력이나 비전, 창의적인 생각 등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세대교체의 대상이 아니라 사회의 어느 분야에서도 충분히 활동할 수 있는 사람이다, 각 세대는 그 세대에 맞는 고유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기에 나이는 하나의 요소에 불과한 것이다.

일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며, 나이 때문에 그 역할을 제한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역량과 열정을 가진 개인이 기회를 갖는 것이 공평하지 않을까?

특정 세대가 우위를 점하여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포괄적인 사회 발전을 이룰 수 없으며 사회적으로 불안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세대 간 서로의 강점을 존중하고 배우고 협력하며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의 발전은 단일한 요소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기존세대의 지혜와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고, 동시에 신세대의 열정과 새로운 접근방식을 수용하여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어간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는 지속적인 진보와 발전을 이루게 되는 것이지 단순히 세대교체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나이의 압박을 느끼지 않는 사람, 과거의 경험과 가치관을 고수하지 않는 사람, 끊임없이 목표를 추구하며 노력하는 사람에게 세대교체라는 말은 그저 사전속의 단어일 뿐이다.

출처 : 우리뉴스(http://www.woori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38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